1장. 마장마술
0. 프롤로그
o '조교'란? 말에게 실시하는 교육
o 부조라는 자극을 주어 그에 반응하여 말이 움직임
o '무조건자극' vs '조건자극'
- 무조건자극 : 사전교육이 필요하지 않음
- 바늘 찔리면 반사적으로 몸을 빼거나 막대기에 찔리면 균형이 흩트러져 반대쪽으로 발 내미는 것 등
o 조건자극
- 무조건자극과 함께 반복교육을 받은 후에 반응
- 가령, 빛을 받은 후 바늘에 찔리는 것을 되풀이하면 빛을 받는 것 만으로도 바늘 찔린 것 처럼 반응
- 조건반응이 일어남
o 무조건 자극만으로는 기민하고 자연스럽게 말을 움직일 수 없고, 조건자극에 반응하도록 조교해야함
o 강화인자란?
- 자극에 반응하는 것이 좋고 나쁨을 말에게 가르쳐 줄 필요가 있는데
- 이것은 자극에 대한 반응을 강화시키는 것
o 일차적 강화인자 vs 이차적 강화인자
- 일차적 강화인자 : 무조건 자극같이 사전교육이 필요없이 선천적으로 보유. 동물의 기본적욕구 만족
예) 배고플때는 사료, 피곤할때 휴식, 답답할때 운동
- 이차적 강화인자 : 조건자극같이 일차적 강화인자와 함께 반복해서 가르쳐
말에게 이차적 강화인자만으로도 좋고 나쁨을 알려야 함
예) 애무로 말의 어깨를 두드리거나, 부드러운 어조로 말을 거는 것
1. 마장마술 연습
0) 프롤로그
o 평보,속보,구보로 구성.
o 진직성,코너통과의 정확성,균형,윤승. 일정한 율동, 정지와 부동, 걸음늘리기, 고삐 연결상태 등 중요
o 마장마술 목책 : 20mx40m와 20mx60m의 두가지
< 20m x 40m & 20m x 60m 마장마술 경기장 >
1) 규칙성
(1) 규칙성의 정의
o 리듬이 규칙적이라는 것은 말의 보폭이 처음과 그 다음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말함
o 보폭을 늘이며 속도를 더 낼때도 같은 리듬을 유지해야 하고 다리의 움직임이 빠르지 않아야 한다
o 보폭을 줄일 때에도 말의 다리가 위로 올라가 생동감과 밸런스를 유지해야 함
o 늘어난 템포는 일종의 회피. 템포를 이용하여 뒷다리에 요구되는 운동을 피하기 위함
o 템포가 느린 말이 좋다. 느린 템포가 말의 후구를 진동시켜 몸 전체를 운동시킬수 있기 때문
(2) 리듬 조절하기
o 말이 불규칙적으로 움직이는 것 = 말의 밸런스가 좋지 않음을 가르킴
o 말의 보폭을 증감시킬때 기승자는 말 진동에 따라 부드럽게 리듬있는 움직임으로 변화가 없어야함
o 템포가 빨라지려 하면 반정지(Half Halt)를 통해 리듬 회복
2) 힘의 추진
o 자연스러운 힘의 분배 : 웜블러드종이 자연스러운 힘의 분배로 훈련 및 기승하기 좋다
- 말이 힘이 넘치면 기승자가 말을 계속 제어해야 하므로 좋지 않음
- 말을 빨리 가게 하려면, 멈추는 부조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속도를 늘리는 부조를 사용해야 함
- 웜블러드 종은 마장마술에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음.
* 말을 잘 안 듣는 말 다루는 방법
- 기승자는 말이 움직이기 편하게 해 줘야 한다
- 말이 기승자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기승자 자세는 말의 움직임에 부드럽게 따라가야 한다
* 힘이 넘치는 말 다루는 방법
- 말이 낼수 있는 힘은 기승자의 통제에 달려 있다
- 기술적이고도 섬세하게 다뤄야 함
3) 추진 생성하기
o 추진이란?
- 체력과 파워로 구성된 절제된 에너지.
- 마차 끄는 말의 힘 = 추진력의 근원.
- 경주마의 힘은 스피드를 내는데 사용. 스피드는 추진의 적
o 밸런스가 부족한 말은 추진력없이 보폭만 늘임. 이런 말은 평보에서 구보 이행이 불가
o 추진력이 강한 말은 정지 상태에서 구보 이행 가능
o 추진력을 가지고 움직이기 위해서는 말의 뒷다리에 물리적인 힘과 적당한 힘의 분배가 필요
o 기승자는 항상 추진력을 향상시키고 말이 스피드에 힘을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
4) 벤딩과 유연성
o 기승자의 관점에서 뻣뻣한 말보다는 유연한 말이 좋다
o 말의 관점에서 뻣뻣한 기승자보다 유연한 기승자가 좋다
o 유연성은 벤딩운동 연습을 통해 크게 향상시킬수 있다
o 측면벤딩 : 턴 운동을 통해 좌우 측면 밴딩
o 경도벤딩 : 보폭을 늘이고 줄임. 측면운동과 경도운동을 균등하게...
(1) 측면 벤딩
o 원, 나선, 구불구불, 8자 모양의 운동.
o 측면운동은 말의 유연성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줌
o 어린 말은 너무 작은 원 그리기와 경사진 턴은 금물. 잘못하면 허리 기형이 됨
o 볼테(Volte)는 원의 반경이 말 길이와 비슷한 아주 작은 원을 그리는 운동. 매우 숙련된 말에게 요구
(2) 경도(세로) 벤딩
o 말의 몸을 스트레칭해주는 역할. 등을 움직임으로써 뒷다리 관절 수축/이완 역할 수행
o 세로 벤딩은 말의 체중을 후구에 실리게 함
o 세로 벤딩 운동 2가지 종류
- 보폭은 변동없지만 고삐를 양보하여 머리와 목을 아래로 줘서 몸 전체가 스트레칭되는 운동
(평보, 속보, 구보 가능)
- 말의 뼈대는 그대로 유지한 채, 보폭을 늘였다 줄였다 하는 운동.
o 후퇴(rein-back), 속보에서 정지, 평보에서 구보 등의 직진 이행운동도 세로 운동법임
(3) 유연성
o 유연성은 힘과 밀접한 관계. 유연한 말은 근육이 더 강화됨. 더욱 어려운 운동도 소화 가능
o 정지에서 속보로의 세로운동.
o 고삐를 풀어 주면서 세로 방향으로 스트레칭
5) 진직성
(1) 선천적 기형 (몸이 구부러짐)
o 말도 양손잡이가 거의 없다. 즉, 턴이나 벤딩을 할 때 어느 한쪽이 더 쉽게 할 수 있게 된다
o 보통 말은 뒷다리에 불균등하게 체중을 실을 때가 많아서 몸이 구부러 진다.
o 따라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 재갈 연결이 한쪽은 부드럽고 다른 쪽은 경직
- 한쪽 어깨에 체중을 싣는다
- 약한 뒷다리에 체중을 싣지않으려고 빠르게 턴한다
- 구보에서 방향을 이끄는 다리에 더 의지한다
- 측면운동을 양쪽 다르게 수행한다
(2) 말을 곧게 펴기
o 기승자는 말의 어깨가 뒷다리와 일직선 이루는지 확인. 말이 더 강한 고삐에 기대지 않도록
o 양쪽 운동을 균등히 하여 몸이 구부러지는 것을 막고 양쪽 모두 향상 가능. 벤딩운동 특히 효과적
o 벤딩운동없이 진직성도 없다
o 약한 뒷다리 운동법
- 벤딩운동
- 평보에서 구보 발진 : 예를 들어 우구보 전환은 좌측 뒷다리 힘 강화
6) 말과 기승자의 연결
(1) 연결의 부드러움과 지속성
o 말이 최상의 운동 수행원리 : 이완되어 있어야 하고, 말 입과 기승자간 연결이 부드러워야 함
o 고삐의 압박은 1온스 이상이 되면 않됨
o 기승자는 항상 가벼운 연결을 유지해야 함.
o 자세 안정, 손은 말 움직임에 따라 움직이되 정지된 상태 유지 - 저항없는 재갈 연결
(2) 연결의 세기
o 고삐 연결을 가볍게 잘 해야만 뒷다리에 체중이 실려 앞다리가 가벼워 진다
o 말의 목 무게와 머리 무게는 같다
o 말이 재갈과 연결되어야 한다
o 고삐를 양보하면 말이 다시 재갈의 연결을 찾으려고 목을 쭉 뻗고 아래로 내리는 것이 정상
o 기승자가 재갈을 연결하려고 고삐를 짧게 잡는 것이 아니라 재갈을 연결하는 것은 순전히 말의 몫
o 기승자가 하는 일은 직접 재갈 연결을 찾는 것이 아니라, 말이 재갈을 찾도록 가르치는 것
7) 수축운동
o 수축한 말은 부조에 빠르게 반응하고 매우 순종적. 힘이 집중되어 있는 상태
★ 수축운동 ★
o 수축운동은 승마의 궁극적 목표
o 수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말이 뒷다리에 체중을 싣는 것
o 이것은 밸런스와 큰 연관이 있음
o 뒤쪽 관절 벤딩, 엉덩이는 약간 낮아지고, 앞다리는 가벼워져 위로 올라오고
o 목은 아치 모양, 얼굴 선은 수직
o 보폭은 짧지만 경쾌하고 몸은 유연하고 땅을 가볍게 밟음
(1) 수축하기
o 수축을 위해 고삐를 과도히 당기고 짧게 잡는데 이는 매우 좋지 않음.
말 경직되고 앞다리 가벼움 망가뜨림
o 이상적으로 수축시키는데 지름길은 없다
o 양보가 없는 연결은 보폭 늘리거나 속도내는 것 방해
o 기승자의 안정된 자세와 다리 부조는 말이 뒷다리에 체중을 싣게 하고 관절을 구부리는 역할
(2) 수축의 한계
o 속보에서 최대의 수축은 '피아페'(제자리 걸음)이다
o 구보에서는 '피루엣'(한자리에서 360도 턴)
o 평보에서는 속보, 구보보다 추진성이 덜하기 때문에 수축 운동이 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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