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역학과 승마 >>
가. 말의 보법
1) 보법과 보도
o 보법 : 말이 걷거나 뛸때 걸음의 형태 (평보, 속보, 구보, 습보)
o 보도 : 보법의 빠르기(수축, 보통, 중간, 신장)
2) 보법의 종류
o 평보 : 분당 110m. 체공기없음. 기승자는 손·다리로 좌우 뒷다리를 리드미컬하게 리드
o 속보 : 분당 220m. 각 발걸음 사이에 말다리의 순간적인 정지현상 (=공지기)
o 구보 : 분당 320m. (어떤 책은 340m) 체공기시 순간적인 정지 상태.
반대구보는 유연운동으로 척추가 윤승에 따라 구부러지지 않도록 복종시킴
o 습보 : 체공기 뚜렷
우습보 : 좌후지-우후지-좌전지-우전지 ☞ 다다다닥~다다다닥 리듬으로 따라해보면 쉽게 암기
뒷다리가 땅에서 거의 떨어지려함 - 뒷다리가 떨어짐 -
앞다리가 거의 떨어지려함 - 앞다리가 떨어짐의 순서
나. 기수의 자세
o 무게중심의 축 : 엉덩이와 좌골
o 머리-어깨-허리-발뒤꿈치가 동일 수직선상에 위치
o 어깨, 등, 허리는 힘을 빼야 말으로부터의 에너지를 받아들이고, 말에게 신호를 잘 전달한다
다. 좌법의 종류
o 균형좌법 (Balanced Seat)
o 전경좌법 (Forward Seat)
o 마장마술좌법 (Dressage Seat)
o 평지경주 좌법 (Flat-racing Seat)
라. 부조와 자세
1) 부조
o 부조란 : 말을 기승자가 생각한대로 움직이게 하는 수단. 기수의 의사를 말에게 전달하는 신호체계
o 주부조(고삐, 기좌, 체중), 부부조(박차, 음성, 채찍), 종합부조
o 고삐부조
- 한손이 다른 손의 동작과 상호 작용, 협응된 움직임
- 한손이 인도, 억제, 지원동작을 취할떄, 다른 한쪽은 이를 조절하는 동작
- 말이 재갈을 스스로 물수 있도록 너무 강하거나 느슨하지 않아야 함
o 말의 전지를 고삐 부조가 담당한다면, 후지는 기좌부조가 운동을 조절
o 기좌란 기수와 마체가 맞닿는 부위를 말함. 기수의 허벅지, 종아리, 발뒤꿈치 등을 통칭
2) 부조의 종류와 역학
o 다리 부조
- 무릎압박 + 발목의 유연한 동작 = 효과적
- 말의 후지를 추진시키거나 방향 바꾸는 역할
- 내방각 : 말의 운동에 활기를 주거나 또는 완화. 외방각과 함께 작용
o 허리 부조
- 말을 진행시킬때 그네타기 하듯이 허리의 굴신을 반복
- 기승자는 가슴을 펴고 훈장을 몇개 달고 있는 것 처럼 자랑스러운 자세
o 체중 부조 : 말이 움직일 때마다 변동되는 중심에 맞추어 기수의 체중도 이전, 인마일체 구성
o 상박
- 모든 무게가 팔꿈치에 실은 것 처럼 매달려 있어야 함
- 어깨에 힘을 빼고 몸통 가까이 위치
- 팔꿈치는 탄력있는 경첩
- 상박이 수직선보다 뒤로가면 않됨
o 전박
- 위 또는 측면에서 볼때 말의 입에 이르는 고삐와 일직선
마. 승마기술과 역학
1) 벤딩
o 유연성을 바탕으로 내측은 수축, 외측은 이완된 상태
o 측면벤딩(=?가로벤딩)
- 마체가 원 궤적의 곡률과 동일하게 굽어진 상태
- 안장 안쪽에 체중. 마체와 기수가 기울기를 같이함
o 세로벤딩
- 직선운동에 필요한 기술
- 체중을 후구에 실어 후지가 더 기숙하게 들어오고 전지를 가볍게 들어올리는 효과
o 회전시 마체가 기울어지는 쪽으로 기수도 기울어져 기수 무게중심이 안장에 실리도록 피보팅(pivoting)
< 원심력 vs 구심력 >
o 원심력 : 회전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작용
o 구심력 : 원운동의 중심방향으로 작용. 승마의 경우 발굽과 지면의 마찰력
2) 내방자세
o 마체가 휘어질때 안쪽 방향의 자세. 이상적인 곡률을 그리기 위한 자세
o 안쪽기좌는 복대 바로 뒤. 바깥쪽 기좌는 복대 15cm뒤.
o 체중은 안장 안쪽. 기수의 몸 기울기 = 마체의 기울기
3) 단축과 신장 : 벤딩의 기초위에서 진행
o 단축
- 보폭을 줄이는 것
- 적당한 세로벤딩으로 후지가 깊이 들어오는것 방지
- 말의 전지가 높게 들려져야 함
o 신장
- 후지관절의 강한 벤딩으로 후지가 깊숙히 들어오도록 유도
- 전지와 후지가 신전되어 보폭 증가
4) 피겨(Figure)
o 윤승. 사승. 8자승
o 윤승이 기본
5) 이제적 운동(Work on Two Tracks)
o 전지 궤적과 후지 궤적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운동
o 어떤 형태로든 벤딩이 된 상태에서 어깨나 허리가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깊숙히 들어와야 함
o 유연한 전진. 어깨의 자유. 후구의 유연성.
말 입 머리 발목 허리를 연결하는 신축성 증대. 후구 다리를 깊게 밟음
o 어깨를 안으로. 허리를 안으로. 허리를 밖으로. 하프패스.
6) 답보변환
o 구보나 습보에서만 적용
o 76쪽~77쪽 내용연결 않됨
7) 아칭(Arching)
o 세로벤딩의 일부. 목의 벤딩
o 재갈받이가 부드러워짐
o 수직상태보다 전방으로 약간 앞으로 나간 각도
o 후구가 몸 안쪽으로 깊숙히 들어오는 해부학적 골격을 만들기 때문에 수축과 이완을 효과적으로 구사
< on the bit (O) vs Behind the bit (X) >
8) 기수와 말의 무게중심(Center of Gravity)
o 기수의 무게중심 : 배꼽 밑 부분에 위치. 말의 무게중심을 따라 전후자우상하로 이동.
o 말의 무게중심 : 몸체 전방에 위치한다
기갑이 끝나는 부분(흉추11~12)에서 수직선. 견관절과 고관절 잇는 수평선의 교차점
* 기갑 : 흉추 3,4,5 극돌기가 가장 긴데 이것이 기갑을 구성한다
o 말은 전지가 무게의 55%~75%. 후지가 나머지 무게 부담
o 기수 무게중심선과 말의 무게중심선은 항상 일치해야 함
o 표준지세는 무게중심이 척추 11번. 전답지세는 한마디 뒤쪽 12번. 후답지세는 앞쪽 10번
o 굽의 각도 : 전지 45~50도. 후지 50도~55도
o 굽의 각도가 비정상일 경우 완만한 포물선 형태가 않되어서 가수에게 불편한 반동
< 안정성(Stability), 균형(Balance), 평형(Equilibrium) >
o 안정하다 : 신체의 상태가 불안하지 않다.
o 안정성 확보를 위해 균형을 잡고, 균형을 잡기 위해, 평형을 깨뜨리기도 한다
o 평형이란 모든 힘과 토크의 합이 0인것. 정적평형과 동적평형이 있다
9) 기수에게 요구되는 신체적 능력
o 협응력(Coordination) : 수행코자 하는 동작의 목적에 따라 형성되는 신체 사지의 상대적인 움직임 형태
o 순발력과 민첩성 : 운동반응시간이 짧아야 말의 일탈적 돌발행동시 낙마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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