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馬)과 함께/말(馬)자격증

스포츠 재활 및 치료와 승마

YOLO족 2014. 4. 23. 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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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장애인의 '신체활동'에 대한 관심은 삶의 영위에 있어 매우 중요한 매개
o 신체의 장애 : 운동치료나 보조기구로 치료
   인지장애·정서장애 : 약물과 정신과적 치료 & 동물을 매개로 한 치료(AAT : Animal-Assisted Therapy)
o 치료(Therapy) vs 재활(Rehabilitation)
   - 치료 : 신체적, 정신적 질병으로부터 원래의 상태로 회복되도록 돕는 것
   - 재활 :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극복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토록 돕는 것

 

 


가. 재활 승마의 역사

 

o 승마, 말의 이용 : 교육적 영역으로 확대 - 교육적 스포츠(전인성) - 치료목적의 재활승마로 발전
o 재활승마는 20세기(1900년대)초 영국 Hunt 부인과 Sand 물리치료사가 시작
o 제1차 세계대전중 전쟁 부상자들을 위한 승마
o 1952년 헬싱키 올림픽에 덴마아크의 소아마비 선수 은메달 획득
o 1969년 영국에 장애인승마협회(RDA : Riding for the Disabled Association)
o 1969년 북미의 북미재활승마협회(NARHA : North American Riding for the Handicapped Association)
o 우리나라에는 2001년 삼성승마단에서 Riding for the Disabled Association Samsung 창단

 

 

 

나. 재활적/치료적 승마의 종류

 

o 치료적 승마의 종류
   - 말치료(Hippotherapy)
   - 승마요법(Riding Therapy)
   - 재활승마(Riding for rehabilitation)

   - 비월(Vaulting)

 

o 말 치료(Hippotherapy)
   - 말이 피료의 주체가 되고 기승자가 수동적인 입장
   - 말의 활동에 대한 기승자의 수용과 적응이 hippotherapy의 핵심
   - 말과의 교감이 아주 중요한 전제가 됨
   - 기승자의 자세, 균형, 역동성, 기능 개선을 위해 구성

 

o 승마요법(Riding Therapy)
   -기승자가 말보다 더욱 주체적인 입장에서 참여하는 요법
   - 기승자가 말로 하여금 이끌도록 할때 가능한 방법
   - 교감 후, 말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의 계발

 

o 재활승마(Riding for rehabilitation)
   - 승마요법(Riding Therapy)보다 조금 더 상세한 치료 방안
   - 승마를 통해 신체적, 심리적 장애를 극복하는데 초점
   - 승마의 세부적인 기능을 습득
   - 기승자는 말에 대한 지배력을 가져야 함
   - 협응성, 심리적/사회적 문제 해결, 장기기억 능력 개선, 행동개선의 효과
  
o 비월(Vaulting)
   - 체조적인 성격의 훈련을 지칭

< 재활승마의 Vaulting >

 

 

 


다. 승마의 일반적 효과

o 정서적 효과
o 신체적 효과 : 자세교정, 균형감, 건과 인대의 유연성, 심폐기능, 혈액순환 개선
o 사회적 효과

 

 

 

라. 장애의 종류(특수아동)

o 재활승마 : 장애를 갖고 있는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사회적응 및 복귀의 훈련과정을 지칭
o 특수아동 :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이 정상아동과 차이나는 아동
o 특수교육진흥법의 특수교육 대상 8가지
  ☞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시각장애, 건강장애, 청각장애, 정서장애(자폐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
     * 정지(에) 시건(장치해서) 청정(을 유지하라고) 언학(듣고 배웠다)
o 이들은 지적능력, 정서표현, 사회성의 발달이 일반아동보다 느리다.
   * 시각장애나 청각장애의 경우 그 능력 자체가 저조한게 아니라

     능력발현의 기회가 저조하므로 발달이 느리다 할수 있다

o 좌절, 실패, 소외 → 자존감의 저하, 불안의 증가, 우울증, 조급증

 

 

 


마. 승마의 재활적/치료적 효과

 

o 승마는 전인적, 포괄적, 장기적 변화(치료)를 지향
  - 전인적 : 심동적 변화뿐 아니라 인지적, 정의적 변화도 포함
  - 포괄적 : 말이라는 동물을 매개로 한 치료효과가 인지와 정의의 변화라는 전인정을 목적으로 한다
  - 장기적 : 물리적인 치료를 통한 직접적, 단기적 효과를 지향하는게 아니라 장기적인 '변화'를 지향

 

   1) 정신적인 측면
      가) 불안
         o 불안 : 위협을 인지할때 나타나는 증상
         o 스포츠환경에서의 흥분에 대한 훈련을 통해 교감신경과 스트레스에 대한 한계점을 상향 조정, 불안장애 치료
         o 운동시 발생하는 흥분 진정효과가 있는 베타-엔도르핀 호르몬
         o 불안, 우울증세에
            - 약물투입 : 일시적, 단기적 처방
            - 스포츠 등 신체활동 : 장기적이며 일관된 효과
         o 인지행동치료에서의 불안치료
            - 불안의 대상에 약간의 누출을 반복 실시, 불안 극복 가능
            - 불안치료의 주체는 환자 자신
            - 환자 스스로가 안전지대로 언제든지 복귀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어야 함
         o 재활승마시 보조원의 도움아래 진행하는 이유
            - 상해방지 등 안전의 이유
            - 인지 및 정서장애에 대한 치료의 효과성 측면

     

      나) 재활승마에서의 장애아동의 불안해소 가이드라인
         o 말을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관심으로 유도 (위협 느낌 X)
            - 원거리 관찰시 말의 대근활동이나 승마
            - 근거리 관찰시 구보나 습보보다는 평보상태의 승마 관찰토록 유도
            - 말 사료주기, 쓰다듬기 등
         o 근육의 긴장을 풀어준다
            - 재활승마전 준비운동과 스트레칭
         o 불안증세의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한다
            - 말이나 승마에 장애아동 스스로가 조절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지는 사전 프로그램 준비
            - 예: 자전거와 같은 승용 기구에 대한 경험 부여. 승마를 원거리 관찰
         o 지속적 다른 운동으로 불안과 스트레스의 회로를 변경
         o 자유로운 공간과 사고를 확장시켜 준다
            - 자기결정이론 : 자유로운 의사결정의 경험은 동기부여에 중요한 역할

 

      다) 우울증
         o ADHD나 우울증 : 정신지체 장애아동의 공통 증상
         o '운동'이 장기적이며 일관적인 효과가 많다
         o 우울증의 발현 : 편도, 해마, 코르티졸, 부정적 생각에 몰두, 정서장애, 학습능력 저하
         o 재활승마
            - 승마전 말과의 유대감 형성이 전제.
            - 재활승마 정서적 발달에 도움 → 장애아동의 기억능력, 학습능력과도 밀접한 상관관계


   2) 신체적인 측면
      o 말의 보행시 전후, 좌우, 상하의 3차원 움직임은 기승자 신체활동 극대화
      o 뇌성마비 또는 신체적 장애 환자의 보행기능 회복, 관절움직임, 균형감각, 협응력, 근력, 지구력, 유연성 향상

 

 

 

바. 재활승마 프로그램

 

   1) 말에 대한 이해
      가) 소리신호
         o 울음소리(Nicker)
         o 콧김(Blow)
         o 끽끽거림(Squeal)
         o 울음소리(Whinny) : 히히힝. 장거리 신호

      나) 행동신호
         o 말의 머리, 이빨, 귀, 꼬리, 입술 등 다양한 부위의 행동특성
         o 말이 호전적인 행동을 보일때 장애아동이 기승자일때 즉시 하마시킨 후 말을 진정

 

   2) 재활승마의 참여자
      가) 지도자
         o 재활승마의 총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
         o 말, 승마 및 장애아동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사암
         o 말과 기승자에 대한 정보나 기록에 관란 작성을 주관

      나) 진행자
         o 말의 고삐를 잡는 사람
         o 해당 말과의 유대가 형성된 자
         o 기승자에 대한 지식도 보유

      다) 보조자
         o 말의 좌우에서 기승자와 가장 가깝게 있는 사람

      라) 고지자
         o 기승자가 시각·청각장애자일 경우 마장의 각 표기에 서서 말이 접근해오면 기승자에게 알려주는 역할
         o 기본적인 수화능력 보유자가 바람직

 

 

 

 

   3) 재활승마 프로그램 (귄위-복종, 유대감 형성의 원칙)
      가) 권위-순응의 관계 형성
         o 말과 장애아동의 초기 접촉이 중요
         o 말 관리자의 도움을 받아 말 사료, 각설탕, 당근 등을 주는 경험도 바람직
         o 아동이 말 뒤에 서지 않도록 주의
         o 장애아동의 불안과 공포를 낮추는 효과와 말과의 관계형성에 기본적

      나) 유대감 형성
         o 말 사료주기
         o 말갈기 쓰다듬는 경험

      다) 기승체험
         o 진행자와 보조자의 도움이 필요
         o 보조발판 이용 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