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馬)과 함께/말(馬)자격증

스포츠 심리학과 승마

YOLO족 2014. 4. 18.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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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말의 학습체계
   o 말의 지능지수 : 사람 4살 수준
   o 말은 '경험'에 의한 정보만 저장. 연산, 추리능력 없음
   o 말의 행동 = 본능적 행동(생득적·선천적 행동) + 학습 행동
   o 기승자는 선천적 행동을 인정해주며 학습시켜야 함

 

 

나. 말의 학습행동 ('학습'이란 경험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말함)

   1) 기억체계
      o 말은 뛰어나면서 지속적인 기억력 보유
      o 경험의 기억. 기억의 흔적
      o 학습은 신경시스템의 단기적·장기적 변화를 통해 이루어짐


 

   2) 조건반사
      o 자극과 반응사이의 함수 관계
      o 조건반사의 4가지 원리는 말의 조교시 그대로 적용
        - 시간의 원리 : 예비부조의 원리(조건자극은 무조건자극보다 선행되어야 학습효과↑)
        - 강도의 원리 : 조건자극이 너무 크면 학습효과↓. 채찍의 강도
        - 일관성의 원리 : 일관될때 학습효과↑. 부조의 일관성
        - 계속성의 원리 : 반복횟수가 많을수록 학습효과↑. 기수와 조교사의 인내가 요구
      o 피드백 & 효과의 법칙 : 잘된 동작은 칭찬. 잘못된 동작은 질책


 

   3) 여러가지 형태의 학습
      o 습관화 : 자극에의 둔감화, 익숙화를 통해 그 자극에 반응보이지 않도록 하는것
      o 시행착오 : 동물이 시험적으로 이것저것 해보고 잘되는 것만 거듭 행동하는 것(말이 기승자를 알아보는 것)
      o 도피학습 : 말이 도피하게 만든 혐오적인 자극을 제거하는 것
      o 회피학습 : 혐오적 결과를 미리 신호하여 특정한 반응을 획득하는 것

 

 


 

 

   4) 조교와 처벌
      o 조교시, 말을 단순한 동물로 여기지 않고 인격적 지위를 부여해야 한다
      o 말에게 있어서 '학습'이란 경험적 자극의 반복
      o 자극(촉각,후각,시각,청각,미각)은 외적충격으로, 말은 자신의 안전을 도모하는 쪽으로 발전
      o 조련자는 자극의 횟수, 강도, 간격을 조절하여 원하는 행동을 이끌어 내야함
      o 처벌이란 반응에 수반해서 혐오적인 자극을 제시하여 부정적 반응을 감소시키는 것. 채찍.
      o 채찍은 남용하면 역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