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주/여행후기

2011년 11월 5일 여주보를 둘러 보다

YOLO족 2011. 11. 23. 04:30

 

여주보는 4대강 1단계 사업인 16보 중의 하나로 남한강 줄기의 경기도 여주군 능서면 왕대리에 있다.

네이버 지도에는 "여주보 문화관"을 검색해서 지도를 찾으면 된다.

 

서울에서 가면 중부고속도로로 내려가다가 영동고속-중부내륙고속도로를 따라 서여주IC로 나오면 된다.

중부고속 이천휴게소에서 바라다 본 도드람 3봉의 자태이다. 도드람산 또는 저명산은 이천의 제1비경이다.

 

서여주IC에서 국도를 따라 10여분만 가면 쉽게 찾을 수 있는 여주보 문화관의 모습이다.

좌측의 전시관과 우측의 높은 전망대로 구성되어 있다.

 

전망대를 밑에서 바라다 본 모습. 나선형 계단을 통해 올라도 좋고, 중앙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도 된다.

 

전망대에서 바라다 본 여주보 전경... 13~14개의 수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듯...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남한강 모습. 이쪽은 아직 강변 정리공사를 깔끔하게 진행 중인 것처럼 보인다.

 

전망대에서 바라다 본 주변 논의 모습... 추수를 끝낸 모습이 꼭, 누군가 그림을 그려 놓은 것 같아 보인다.

 

 

전망대에서 바라다 본 여주보문화관과 주차장의 모습

 

여주보의 첫번째 구조물에는 훈민정음 언해본이 기록되어 있다.

어느 언론사에서 이 훈민정음에 꼭지 있는 이응과 꼭지 없는 이응 사용에 오류가 있다던데, 뭔 소린지...

 

여주보의 한쪽 끝에서 다른 한 쪽끝을 바라다 본 모습... 왠지 막 달려가고 싶은 질주본능을 일으키고...

 

여주보에서 내려다 본 남한강... 전망대에서 볼 때보다 상당히 물이 많고 깊어 보였다.

 

보 양측에 물고기가 자유로이 왕래할 수 있는 어로가 설치되어 있다...

 

가을하늘을 배경으로 한 보의 구조물..

 

해시계인 양부일구의 모습을 한 조형물에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보 바로 옆의 한강변으로 내려갈수 있다.

 

바로 옆에서 바라다 본 여주보... 내가 간 날은 하나의 수문만을 개방한 채 물을 흘려 보내고 있었다..

 

물 흘러 내려오는 모습... 빠질까봐 무서웠어요~~

 

여주보 부근에는 영녕릉, 이포보, 세종대왕릉 등 다양한 볼 거리가 많이 있다.

 

여주보를 직접 다녀 왔음을 인증하는 인증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