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5일 여주보를 둘러 보다
여주보는 4대강 1단계 사업인 16보 중의 하나로 남한강 줄기의 경기도 여주군 능서면 왕대리에 있다.
네이버 지도에는 "여주보 문화관"을 검색해서 지도를 찾으면 된다.
서울에서 가면 중부고속도로로 내려가다가 영동고속-중부내륙고속도로를 따라 서여주IC로 나오면 된다.
중부고속 이천휴게소에서 바라다 본 도드람 3봉의 자태이다. 도드람산 또는 저명산은 이천의 제1비경이다.
서여주IC에서 국도를 따라 10여분만 가면 쉽게 찾을 수 있는 여주보 문화관의 모습이다.
좌측의 전시관과 우측의 높은 전망대로 구성되어 있다.
전망대를 밑에서 바라다 본 모습. 나선형 계단을 통해 올라도 좋고, 중앙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도 된다.
전망대에서 바라다 본 여주보 전경... 13~14개의 수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듯...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남한강 모습. 이쪽은 아직 강변 정리공사를 깔끔하게 진행 중인 것처럼 보인다.
전망대에서 바라다 본 주변 논의 모습... 추수를 끝낸 모습이 꼭, 누군가 그림을 그려 놓은 것 같아 보인다.
전망대에서 바라다 본 여주보문화관과 주차장의 모습
여주보의 첫번째 구조물에는 훈민정음 언해본이 기록되어 있다.
어느 언론사에서 이 훈민정음에 꼭지 있는 이응과 꼭지 없는 이응 사용에 오류가 있다던데, 뭔 소린지...
여주보의 한쪽 끝에서 다른 한 쪽끝을 바라다 본 모습... 왠지 막 달려가고 싶은 질주본능을 일으키고...
여주보에서 내려다 본 남한강... 전망대에서 볼 때보다 상당히 물이 많고 깊어 보였다.
보 양측에 물고기가 자유로이 왕래할 수 있는 어로가 설치되어 있다...
가을하늘을 배경으로 한 보의 구조물..
해시계인 양부일구의 모습을 한 조형물에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보 바로 옆의 한강변으로 내려갈수 있다.
바로 옆에서 바라다 본 여주보... 내가 간 날은 하나의 수문만을 개방한 채 물을 흘려 보내고 있었다..
물 흘러 내려오는 모습... 빠질까봐 무서웠어요~~
여주보 부근에는 영녕릉, 이포보, 세종대왕릉 등 다양한 볼 거리가 많이 있다.
여주보를 직접 다녀 왔음을 인증하는 인증샷